본문 바로가기
시간 관리

시간 부자가 되는 방법_준비단계

by 미내결 2023. 7. 18.
시간 부자

왜 이렇게 금방 어두워졌지?
오후가 오기도 전에 밤이 왔잖아.
6월에 되기도 전에 
12월이 왔잖아. 맙소사!
시간이 정말로 날아가 버렸어.
어떻게 이렇게 빨리 해가 졌을까?
- 닥터수스, 동화작가 -
 
안녕하세요.
미래는 내가 결정하는 미내결입니다. 
 
벌써 7월이네요.
23년도 이미 반이 지났어요.
이러다가 위에 얘기처럼 
곧 12월이 되겠어요.
여러분의 시간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요? 
 
지난 시간엔 시간 빈곤에 시달리게되는 이유.
'시간의 덫'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그럼 어떻게 하면
시간의 덫에서 빠져나와
'시간부자'가 될수 있을까요?
 
오늘은 시간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
 

시간을 측정하라

많은 시간 관리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우리는
먼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파악해야해요. 
 
인간은 기억을
감각기억 --> 단기기억 --> 장기기억 순으로
저장을 하는데 
우리의 일상은 대부분 단기기억으로 
몇십초에서 몇분 정도밖에 유지되지 않아요.
즉 인간의 기억력은 그다지 좋지 않지요.
그러기에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살펴볼려면 
직접 기록을 해야해죠.
수첩에 써도되고
엑셀 sheet로 작성해도 되고
핸드폰 스케쥴 관리 얩을 사용해도 됩니다. 

7/17,18일 실제 입력내용  Sectograph app

 
저는 위의 사진처럼 핸드폰으로 
시간을 기록하고 있어요. 
기록을 보면 전 하루에
이동하는데 2시간,
운동은 1시간, 독서는 2시간을
하고 있네요. 
 
이렇게 시간을 기록하다보면 
내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게 되요. 
그리고 이 기록을 활용해서
시간 관련 스킬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엔
이동(지하철)하는 2시간을 
예전엔 그저 유튜브를 보거나 
핸드폰 게임을 하면서 보냈는데
시간을 기록하고부터는  
똑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책을 읽고 있어요.
 (핸드폰 게임/유튜브 시청할때 보다
매일 2시간만큼 시간부자가 되었어요)
 
여러분도 먼저 시간을 기록해보면
어떨까요? 
확언하건데 분명히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주의점]
1. 기록을 할때는 반듯이 자신에게 솔직해야되요. 
핸드폰 게임을 3시간 했고, 유튜브를 2시간 보았다면 
그대로 기록해야 합니다.
평가받기 위한 것이 아니고 시간부자가 되기위해 
첫걸음이란걸 명심하세요.
 
2. 일주일 정도 꾸준히 하면 좋겠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평범한 하루'를 기록해보세요. 
'화요일'이 가장 평범한 요일이라고 하니
화요일을 기록해봐도 좋을것 같네요. 
 
3. 시간을 엉뚱한데 쓰고 있다는 걸 알게되도
(그것도 아주 많이 ^^) 
절대로 자책하거나 좌절하지 마세요. 
이제부터 시작이니깐요.